"참이슬 주세요"…하이트진로 공장 앞에 수백명 몰린 이유

입력 2022-06-06 13:36   수정 2022-06-06 16:36


하이트진로 물류를 담당하는 화물차주들의 파업으로 소주 출고가 차질을 빚자, 주류 도매상 수 백명이 직접 트럭을 끌고 '참이슬 조달'에 나섰다.

6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하이트진로의 경기도 이천공장에 지난 5일 500여 대의 주류도매상 차량이 방문했다. 지난 4일에는 700여 대의 도매상 차량이 이천공장에 다녀갔다. 이들 도매상 차량은 하이트진로가 생산해 공장에 쌓아놓은 참이슬, 진로 등 소주를 직접 운송해간 것으로 전해졌다.

하이트진로 이천공장 관계자는 "물류가 막히다보니 도매상들이 공장에 직접 와서 소주를 받아가고 있다"며 "트럭이 한꺼번에 몰려 번호표를 나눠주고 순서대로 제품 출고를 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현행법상 주류 제조사는 직접 소비자들에게 제품을 판매·유통할 수 없다. 주류 유통 시장은 '제조사→도매상→소매점→소비자'로 이어지는 구조다. 화물차주 파업에 도매상이 직접 공장으로 제품을 받으러 올 수 밖에 없는 배경이다.

하이트진로의 화물 운송 위탁사인 수양물류 소속 화물차주 130여 명은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산하 화물연대에 지난 3월 가입한 이후 파업을 벌이고 있다.

화물차주들의 파업으로 지난달 중순 이후 이천·청주공장의 하루 평균 출고 물량은 평소의 59% 수준에 그치고 있다. 지난 2일에는 이천공장의 생산이 8시간 가량 멈추기도 했다. 이천·청주공장은 하이트진로 소주 생산의 약 70%를 차지하는 핵심 생산기지다.

하이트진로는 화물연대 파업이 장기화할 것에 대비해 수양물류 외에 다른 운송업체와의 추가 계약을 추진하고 있다. 출고 차질에 따른 소주대란을 막기 위한 조치다. 하이트진로 관계자는 "최근 주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상황에서 출고가 차질을 빚고 있어 도매사 뿐 아니라 유통사, 식당 등 자영업자들이 고스란히 피해를 입고 있다"며 "다른 물류 업체와 추가 계약을 추진해 물류 차질을 최소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화물연대는 오는 7일부터 무기한 전면 총파업을 예고했다. 안전운임제 확대 시행 등 주요 쟁점을 둘러싼 화물연대와 정부 측의 입장차가 좁혀지지 않고 갈등이 장기화할 경우 물류난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다.

하수정 기자 agatha77@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